logo

저서소개 > 교회소개 > 저서소개

사도신경, 십계명, 주기도문 7주 기초 완성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에 근거한 기초 교리 공부

 

저자 : 장상태  |  출판사 : 디다스코
발행일 : 2022-11-15  |  신국판 128p  

성경책 앞표지를 넘기면 사도신경과 주기도문이 나옵니다. 성경책 뒷표지를 넘기면 십계명이 나옵니다. 성경책 제일 앞과 뒤에 사도신경, 주기도문, 십계명을 넣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페이지를 비우기 아까워서가 아니지요. 성경의 핵심 내용을 가장 잘 요약한 내용이 바로 사도신경, 십계명, 주기도문이기 때문입니다. 초대교회부터 이 세 가지를 신앙의 중요한 기초로 배우고 익혔습니다. 우리가 사도신경, 주기도문, 십계명을 자주 보고 암기하고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성경공부를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신앙을 가장 잘 요약한 내용이 이 세 가지입니다.

사도신경은 초대교회부터 지금까지 성경을 가장 잘 요약한 교리로서 기록된 지 거의 2,000년이 되어 갑니다. 십계명과 주기도문과 달리 사도신경은 성경에 나오는 문장이 아니라는 이유로 암기나 공부를 소홀이 하는 경우가 있지만, 사도신경은 우리의 신앙을 기독교 역사 가운데서 가장 오랫동안 권위를 인정받고 교회에서 공예배에 지금도 암송하고 있습니다. 누군가 당신이 믿는 종교에 대해서 요약해보라고 말한다면, 사도신경을 설명하면 됩니다.

십계명은 하나님의 자녀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관한 법입니다. 구약 시대에 이스라엘 백성들만을 위한 율법이 아니라, 신약 시대 새언약 백성을 위한 하나님 나라의 법입니다. 신약 시대 교회는 더 엄밀하게 십계명을 지켜야 할 사명이 주어졌습니다. 더 철저하고 엄밀하게 십계명을 지킬 수 있는 이유는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내주하시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는 구약 시대 백성이 실패한 하나님 나라 백성다운 삶을 더 깊이 실천하며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신약 성경에서 실천에 관한 모든 명령의 말씀은 십계명의 더 깊은 적용입니다.

주기도문은 예수님께서 친히 가르쳐주신 기도에 관한 규범입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는 형식 없이 드릴 수 없습니다. 예배에 형식과 절차가 있듯이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도 형식이 있고 순서가 있습니다. 예수님은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시면서 유대인들의 잘못된 기도습관과 마음의 동기를 지적하시고 바른 기도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를 따라 기도할 때 하나님의 뜻에 맞는 기도를 할 수 있습니다.




어서오세요 파라솔처치입니다  


저자 : 장상태  |  출판사 : 생명의말씀사
발행일 : 2023-07-28  |  (128*188)mm 176p  |  978-89-04-16844-6

[출판사 서평]

도시는 화려한데, 나는 공허하고 외롭다고요?
여기 당신을 위한 파라솔처치가 있습니다.


“제 인생이 계속 이렇게 흘러갈 거 같아 무서워요.”
“우리 같은 노숙자들은 죽어도 뉴스나 신문에 안 나와요. 아무도 신원을 확인하려고 하지 않거든.”
“너무 괴로워서 죽고 싶었어요. 죽으면 학교 안 가도 되고 왕따도 안 당할 테니까요.
“... 이런 얘길 누군가에게 털어놓기도 힘들었는데 처음이에요, 남 앞에서 이런 얘기해 보는 거. 그래도 여기서라도 털어놓을 수 있어 좋아요.”

높은 빌딩과 인파로 빽빽한 도시 안에는 여전히 소외되고 아픈 사람들이 있다. 그중에 누군가는 소중한 생명을 스스로 버리기까지 한다. 어쩌면 손 한번 잡아주고, 묵묵히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구할 수 있었을 안타까운 영혼을 위해, 거리에 파라솔이 펼쳐졌다. ‘파라솔처치’는 외로움에 지친 이들을 찾아 거리로 나선 어느 목사의 ‘고민 듣기 사역’ 이야기이다.
소돔과 고모라, 고린도, 에베소, 로마... 성경에서 복음이 증거된 장소는 대부분 대도시였다. 이렇게 우상과 세상 풍속이 만연했던 도시에서 어떻게 복음이 전파될 수 있었을까? 복음이 시대의 모습을 깊이 이해하고 도시 속 개인과 그 사회를 치유했기 때문이다.
오늘처럼 무한경쟁으로 메마르고 바쁜 삶 속에서도, 뜻밖에 사람들은 의자 두 개와 ‘고민을 듣습니다’ 배너가 전부인 파라솔을 찾아와 문을 두드린다. “저기요... 혹시 이야기 좀 해도 되나요?”
고통에 몸부림치다 삶을 등지기까지 하는 세상. 사고를 당해 생계가 막막한 사람, 하나뿐인 딸을 먼저 보낸 할머니, 친구들에게 따돌림 당하는 초등학생 등 사람이 어쩔 수 없는 억울함과 불행이 넘쳐나지만, 저자는 매주 거리로 나가 귀를 기울이고 손을 뻗어 하나님의 온기를 나눠 준다. 치유의 하나님만이 그들의 원망과 저주를 걷어내고 회복하실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도시 선교의 소명을 품고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가 곧 선교지라고 말한다. 교회는 쓸쓸하고 외로운 이들의 친구가 되어줘야 할 것이다.

“고민 듣기 사역은 절망과의 싸움이자 나와의 싸움...”
상처 입은 한 영혼을 위해 오늘도 거리에 파라솔을 펼칩니다.

화려한 거리에는 그만큼 절망적인 삶도 넘쳐납니다. 어디 한 군데 하소연할 데 없는 외로운 사람들이 있습니다. 선교를 위해 길을 나섰지만, 나의 고통과도 맞닿는 아픔을 볼 때는 움찔 놀라기도 합니다. 하지만 곧 이 고통을 치료하시고도 남는 전능하신 하나님을 의지하며 다시 힘을 얻습니다. 오늘도 나에게 보내시는 한 영혼을 위해 이 파라솔을 세웁니다. _본문 중에서

CTS ‘내가 매일 기쁘게’, CBS ‘더 콜링’ 방영
외롭고 고달픈, 미래가 막막한 이들에게 복음으로 위로하는 책!
도시 선교에 대한 통찰과 방향을 제안하는 책!


[추천합니다!]

* 바쁜 도시 생활 속에 공허함과 외로움을 느끼는 성도
* 불행과 아픔을 만나 하나님의 위로가 필요한 성도
* 상담 사역과 도시 목회에 관심 있는 목회자와 사역자

 


아빠가 아들에게 들려주는 30가지 성 이야기   

 

저자 : 장상태  |  출판사 : 생명의말씀사
발행일 : 2024-02-29  |  (135*200)mm 152p 

[출판사 서평]

어느새 달라진 우리 아이,
건강한 사춘기를 위하여!

착하고 말 잘 듣던 우리 아이가 어느 날부터 “아니”, “싫어”를 말하고 방문을 닫고 들어앉는다면 부모는 아이의 사춘기를 직감할 것이다. 하지만 당황해서 아이에게 잔소리를 하거나 갈등을 빚기보다 자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해 주는 것이 좋다. 사춘기는 신체적, 정서적, 학업적으로 매우 큰 변화를 겪는 시기로, 아이는 특히 이차성징을 겪으며 몸과 마음이 어른이 될 준비를 시작한다. 자신도 처음 겪는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혼란스러운 우리 아이들을 위해 부모와 함께 읽는 기독교 성교육 도서가 나왔다. 『아빠가 아들에게 들려주는 30가지 성 이야기』는 아빠가 아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친근한 말투를 사용한다. 목회자이자 상담가인 저자가 실제로 중학생 아들과 대화를 나누며, 자연스럽게 성교육을 진행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했다. 몸의 변화와 함께 관심사, 정서, 관계의 변화 등 사춘기에 대한 폭넓은 이슈를 아이와 함께 이야기할 수 있도록 30가지 질문을 선정했다.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재밌는 일러스트와 ‘정리하기’, ‘기억하기’, ‘기도하기’로 이루어진 장별 마무리가 이해를 도와줄 것이다.

“여보, 어색해서 도저히 못 하겠어요.”
성교육, 중요한 건 알지만 시작이 어렵다면?

청소년 성교육 문제는 한국 사회의 중요한 사안이지만 뚜렷한 대안이나 효과적인 교육법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2019년 질병관리본부의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의 성관계 경험률은 5.9%로 증가했고, 대중 매체에서는 자유로운 성관념을 조장한다. 데이트 폭력, 디지털 성범죄 등 다양하고 새로운 범죄가 발생하는가 하면, 동거, 혼전 순결 등 아직 기독교 세계관이 정립되지 않은 자녀에게 혼란스러운 세상의 메시지들도 많다. 비기독 청소년들과 같은 교육을 받고 같은 환경에 노출되어 어울려야 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구별된 성경적 성 가치관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그럼에도 부모가 아이들의 성교육을 담당하기에는 조심스럽고 어색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아들 성교육은 자녀가 아빠보다 엄마와 보내는 시간이 더 많음에도 엄마가 도맡기가 어렵다. 저자는 엄마가 먼저 책을 읽고 아빠와 충분히 의견을 나눈 뒤, 아빠가 아들에게 대화를 제안하라고 추천한다. “아빠도 옛날에 같은 고민이 있었어.”, “너도 이제 아빠와 같은 어른의 몸이 되는 거란다”라고 친근하게 다가가며 아이의 전반적인 학교생활과 교우 관계, 신앙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한다.

사춘기 남자아이들이 궁금해하는 질문!
Q.. 왜 몸에 없던 털이 나기 시작하죠?
Q. 나는 누구일까요?: 자존감과 자아 존중
Q. 혼전 순결을 지켜야 하나요?
Q. 어떻게 하면 친구들에게 인기가 있을까요?
Q. 하나님은 왜 남성과 여성을 창조하셨나요?
Q. 이성 교제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Q. 성관계는 언제 할 수 있나요?
Q. 음란물에 자꾸 눈이 가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Q. 동성애나 트랜스젠더를 어떻게 봐야 하나요?
Q. 데이트 폭력이 뭔가요?

▶ 추천합니다!
* 사춘기에 접어든 아들이나 사춘기를 준비하는 자녀를 이해하고 싶은 부모
* 동성애, 성범죄 등 세상의 성문화와 성교육에 노출되는 아이들이 걱정스러운 부모
* 결혼과 출산 등 사랑하는 자녀에게 성경적인 성개념과 가치를 가르쳐 주고 싶은 부모



 

 

 

추천사

 

이동원 목사(지구촌 미니스트리 네트워크 대표)

 

인생은 준비하는 만큼 누릴 수 있는 여행입니다.
여행에 앞서 우리는 모두 무엇인가 준비를 합니다.
그런데 결혼에 대해서만은 예외인 듯 합니다.
물론 외형적 준비에서는 분주하고 열성적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마음의 준비는 없어 보입니다.

장상태 목사님께서 해답을 내어놓으셨습니다.
웨딩 큐티~ 듣기만해도 가슴 설레이는 처방입니다.
신랑과 신부가 함께 하는 영적 준비의 골방입니다.
만일 우리가 웨딩을 전후하여 한 달만 투자한다면
이 황홀한 준비가 가능할 수 있는 신나는 준비입니다.

나는 결혼을 앞둔 모든 선남선녀들에게
그리고 신혼여행을 플랜 하는 신혼 부부들에게도
이 소중하고 아름다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신혼 여행 가방에 이 책을 넣고 여행을 떠나십시오.
그리고 이 책과 함께 결혼의 여행을 시작하십시오.

웨딩은 중요하지만 시작에 불과합니다.
그 웨딩이 아름다운 여행의 시작이기 위하여
이 책은 결혼 여행의 가이드 북이고 나침반입니다.
이 아름다운 책과 함께 이 소중한 여행을 플랜 하십시오.
이 책의 축복이 이 땅의 가정들의 행복 보험이 될 것입니다.

이동원 목사(지구촌 미니스트리 네트워크 대표)

 

판매처:

http://mall.godpeople.com/?G=9791155940297

 

 

 


 

3분 가정예배 교리편은 소요리문답의 순서와 내용을 따르고 있습니다. 소요리문답은 성경 전체 내용을 요약해서 핵심적인 내용을 소개한 교리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입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는 1647년에 작성된 개혁주의 표준 교리입니다. 이 고백서를 아이들이 배울 수 있도록 질문과 답의 형식으로 구성한 내용이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입니다. 소요리문답은 개신교 400여년의 역사에서 아이들 신앙교육의 표준으로 이어져 왔습니다.

이 책은 4학년 이상부터 청년에 이르는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치부에서 초등 3학년까지 가정예배는 시끌벅적 소요리문답 가정예배”(출판사, 디다스코, 김태희 저)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교리에 대한 기본 개념을 잘 확립하고 있으며, 이 책은 조금더 진전된 교리적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장상태 저 / 국판 / 내지 1도 / 8000원

 

 


 

부모가 아이에게 물려줄 수 있는 유산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재산이나, 권력 보다 가치있는 유산이 있습니다. 바로 신앙이라는 유산입니다. 이 유산은 이 땅에서 뿐만 아니라, 내세에도 유익하며 전인격을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참된 행복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유산을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명령하고 계십니다. 이것은 단지 자녀를 위할 뿐만 아니라, 가정이 하나님 앞에서 강건해지고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위해 앞서 “3분 예배, 교리편을 통해서 먼저 우리가 믿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함께 예배할 수 있도록 안내했습니다. 이어서 이 책은 교리를 통해 구약 성경을 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구약 성경은 아주 오래전에 기록된 말씀이기 때문에 사사로이 풀고 해석할 때 오해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이미 약 400년에 수많은 탁월한 종교개혁가들이 고백한 교리를 통해서 성경을 보아야 잘못된 해석을 피하고 진리에 벗어나지 않는 바른 해석으로 말씀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3분 예배, 교리편에 이어서 만든 책입니다. 성경이 나무라면, 교리는 숲입니다. 전체 숲에 대한 조망을 먼저 하고, 구약편을 보면 더욱 유익할 것입니다. 구약편으로 먼저 가정예배를 하더라도, 이미 교리적 내용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이 책을 먼저 사용해도 좋습니다.

이 책은 구약 성경 39권을 91과로 구성했습니다. 방대한 구약 성경을 짧게 요약하기 위해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의 교리를 주제로 구약 성경을 보았습니다. 성경, 하나님, 예수님, 구원, 인간, 교회, 종말 이라는 7가지 주제로 보았습니다. 이 주제는 결국 하나님은 어떤 분인신가? 하나님은 우리에게 무엇을 명하시는가?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에 관한 내용들입니다. 이 내용을 하나님은 특별계시인 성경으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성경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으로 주어졌습니다. 진리에 관해 무지하고 어리석었던 우리에게 진리를 선물해 주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이 성경을 통해서 우리 심령이 항상 새로워지고, 거룩에 이르며, 하나님 안에 온전해져 의와 진리와 거룩에 이르기를 기도합니다.

“3분 예배, 구약편을 통해서 가정예배를 드릴 때, 온 가족에게 하나님 안에서 사랑과 평강과 기쁨과 소망이 넘치고, 서로를 존중하며 하나님 아는 지식에 자라 가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장상태 저 / 국판 / 1도 / 8000원 

 

 


 

갓 태어난 아이의 배를 채워주기 위해 무엇을 먹이면 좋을까요? 김이 모락모락 나는 갓 구운 빵이나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는 김밥은 어떨까요? 어른들의 입에는 맛있는 음식이지만 갓 태어난 아이는 그 음식들을 씹을 수도, 소화를 시킬 수도 없을 거예요. 아이에게 모유를 먹이고 이유식을 먹이며 천천히 음식을 먹여야 합니다.
예배를 처음 시작하는 가정도 마찬가지예요. 천천히 조금씩 예배드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처음부터 길고 어려운 가정예배를 드리면 부담을 느끼거나 금방 흥미를 잃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제 막 예배를 시작하는 가정이라면, 꾸준히 가정예배를 드리기가 어려웠다면, 『온 가족이 함께하는 3분 예배 신약편』으로 가정예배를 드려보세요. 짧은 시간인 것 같지만 어느새 하나님의 은혜에 잠겨있는 우리 가정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이 책은 짧은 시간 동안 하나님을 깊게 만날 수 있도록, 신약 성경 27권의 핵심 메시지를 담았어요. 주제 말씀으로 신약 성경의 큰 틀을 잡고, 관련 말씀으로 성경을 읽어 나가면 매일매일 구원의 예수님을 만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말씀 묵상 뒤에는 말씀을 따라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이 제시되어 있어요. 적용의 내용으로 우리 가정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 나누어